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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又松 이헌영의 blog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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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익양공파 종통시비 전말서(翼襄公派 宗統是非 顚末書)

by 우 송(又松) 2022. 3. 18.

성씨 혈연에 대한 애착이 소멸해 가는 현세에

이제 이런 분쟁은 없겠지만

성씨간 분쟁이 치열했던 과거를 거울 삼기 위하여

여기에 별기해 둡니다,(憲榮 附記)

 

 

 

翼襄公派 宗統是非 顚末書

 

內容:

1. 是非

 

2.經過 事項

 

3. 晩村.加平派主張不當性

 

4. 結 論(報恩派立場)

 

 

 

 

翼襄公派 報恩 憲 榮 仰告

......................................별  지 ......................................................

1.是非

(1)文莊公派8世 文莊公以來 12世 軍簿判書公(諱 竦)까지 孤單하게 이어오시다가 麗末 判書公被禍時 穴于巖得全하신 13世 諱:(翼襄公) :(吏曹判書公) 兄弟分分派되시고, 翼襄公께서는 14世 諱:孝老 諱:忠老 兄弟分을 두시고 :孝老(鐵原府使公)께서는 15世 諱:孟石.仲石으로 이어졌는데 :孟石께서는 16世 諱:秀增.秀均, 17世 諱:貞弼, 18世 諱:成義代에서 無后이시고, 15世 季氏 諱:仲石께서는 16世 諱:秀垠(報恩派) :秀培(牙山派) :秀墩(靑山派) 3兄弟 分派되어 3分派合 350戶假量現在에 이르고 있으며, 伯氏 諱:秀垠17世 諱:(從仕郞公)께서 中宗朝 己卯士禍時(1519) 落南하신 報恩에서 13世 翼襄公부터 16世 諱:秀垠(忠佐衛副司猛公)까지 4壇所靑山派祖 諱:秀墩墓所 翼襄公 實記碑諭書閣을 뫼시고 昭穆分明하게 春秋饗火를 올리고 있아온바,

(2) 傳來族譜에서 系統一觀컨데 英祖甲申譜(1764年刊行.225年前.31) 純祖壬午譜(1822年刊行.167年前.51) 高宗戊戌譜(1898年刊行.80年前. 81)先代創製하신 3族譜上系代統如一不變하고 3次共卷末別譜로서 晩村派收錄되어 나려오고 있습니다.

(3) 하옵고 是非晩村派宗系(己未譜上31)李 鎬 豊大正14(1925) 報恩派 30世宗孫 南 善(憲榮曾祖)相對로한 宗統是非 裁判에서 勝訴한데서 發端됩니다.

當時情況記錄에 없고 口傳으로서는 確實치않으나 被告 南善裁判記錄上 住所地生家 報恩이 아닌 慶北 盈德郡 栢谷面이고 裁判事實以後에도 盈德땅에사시며 數年間 홀로 遊離타가 孤魂이 되시어 10년후 1939년에 白骨還故하시어 故鄕安葬以來 父老言質에 의하면 被告原告買受되어 一方的 裁判으로 몰고간 事實整然하며 實際裁判直後1927丁卯大同譜 刊行時에도 晩村派勝訴事實17世 諱:貞弼入譜치 못하였고, 當時 全義禮安李氏 大同宗約所 軫 鎬氏께서 報恩 用泰叅奉(叅判貞烈公生家長姪)께 내리신 盈失禮安이언정 勿失報恩이라는 文句書簡文現存치 못함이 참으로 안타깝습니다.

(4) 그후 1958戊戌大同譜 刊行時 서울 大同譜所恪心祠 祭饗晩村派宗系 晩榮氏께서 頻繁來往하였으나 吏判公派 會春.用大. 基善.用圭씨등 元老어른들의 强力反對入譜치 못하였고, 다만 加平派가 처음으로 吏判公子孫으로 無后17世 諱:嗣仁子孫으로 入譜되었고,

(5) 그후 晩村派 有敎氏(固善)一行數次 報恩來往하면서 晩村派14::忠老(副正公)無后系代를 이어 入譜할 것을 自請하여 1962년에 壬寅譜(翼襄公派譜.單卷으로 晩村派自費大邱에서 印刷하여옴)刊行하고 長久歲月紛糾終熄되고 和合하여 翼襄公과 그 위 4奉祀計策으로 4代位設壇(9-12)奉祭位土 確保(481.1964合同買入) 翼襄公 書院建立準備宗事敦睦持續되던중,

(6) 己未大同譜 收單始作되면서 上記 有敎氏(壬寅譜時 本人5代祖로부터 報恩系入譜同時 報恩으로 移居하고 固善으로 改名)報恩派門老 璟善氏(固善氏同年輩이며 譜系上12寸間)加平數次 來往하면서 戊戌譜上 入譜는 잘못되었고 加平派保存 純祖庚寅譜(1830년간)대로 17世 諱:貞弼全平君(:慶禎)入譜시켜주기로 迎入하고 報恩派 19世 諱:(進士公)爲始報恩派一族無后18世 諱:成義系代壬寅譜(翼襄公派譜)上系改作印刷 (憲榮當時狀況 目擊 認知)하여 報恩 晩村 加平配付하다가 報恩에서 反對沮止함으로 改作分揷入交替晩村 加平派上系代統이 전혀 다른 두가지 譜冊保存케 되었고, 己未大同譜 編製時에도 如上固善試圖挫折되면서 加平派別譜收錄되였습니다.

(7) 이때에도 晩村派副正公子孫으로서 己未譜編輯에는 固善實務者晩村派鳳稙氏獨斷掌握하였고 己未譜登載翼襄公實記碑銘上副正有一男承石假內容 12字揷入己未譜以來 當分間 報恩에서는 發見도 못한 事實이옵고,

(8) 1983禮安竪立翼襄公遺墟碑銘副正男妹를두어 아들은 承石이니 上將이고..”云云彼此 當然視하였고 다만 全原君 全平君翼襄公後裔記錄됨에 報恩派起草者固善 正浩氏異議提起結果 訂正約束받았고 禮安訪問하여 訂正要求結果 竣榮氏(竣稙)改刻費用報恩에서 負擔하라는등 釋然치못한점이 있어 이의 具體的制止를 위하여 數次 內容證明郵便來往하였으나 及其也竪立되였고 直後 報恩 春享祀基稙氏數人參祀者에 대하여 遺墟碑文中 全平君內容으로 論爭以來 不睦持續되였습니다.

 

2. 經過 事項

(1) 禮安李氏大宗會

禮安李氏 吏判公派宗會에서는 1984년부터 吏判公派 派譜 刊行目的으로 準備中 旣往之事 派譜刊行할려면 이를 擴大하여 禮安李氏大同譜刊行함이 妥當하고 大同譜刊行을 위하여는 大宗會構成先行되어야함을 認識하고 1985.12.14 在京各派 任員懇談會를 거쳐 1986.1.19 城北洞 吏判公派宗會 事務室에서 各派代表總會開催 禮安李氏大宗會構成을 보았고 이 자리에서 가장 激論을 벌린 것이 加平派 別譜問題로서 報恩派合議가 이루워지면 合議되는데로하고 合議가 이루워지지않으면 從前데로 別譜刊行하기로 決議하였으며 이 事實86.4.14 恪心祠 春享總會報告되였고 87.2.15 提學公神道碑建立推進委構成되어 前後 5차에 하여 推進委會合中 碑文制定全平君內容으로 激論 끝에 87.11.18除幕兼 告由祭를 올릴때까지 翼襄公3(報恩.晩村.加平)彼此 不睦狀態大宗會參與하여 오던중 이오며

(2) 戊辰(庚午)大同譜 刊行에 즈음하여

1988.10.19 全義禮安李氏 大同譜刊行委員會發足12.17禮安李氏大宗會理事會開催하여 理事長主導하에 各派 收單委員選任하고 用紙配付 譜規解說順調로운 始作을 보았으나 89년도에 접어들어 收單始作되면서 晩村派에서 1925년도 裁判記錄文書 複寫本大宗會花樹會本部提出하고 壬寅譜己未譜대로 入譜拒否하면서,

. 分派祖 壽榮公17世 貞弼系代收單刊行委提出하여보아서 合譜拒否한다면 禮安李氏分 刊行停止假處分申請 訴訟提起하고,

. 己未譜登載 翼襄公實記碑銘忠老有一男承石12字追加捏造詐欺罪適用 訴訟提起하고,

. 是非確辨코저 考證資料硏究委員會構成 嚴正審議 끝에 結論大宗會任員들에 하여 詐欺幇助罪適用 訴訟竝行提起 云云하고 報恩派宗權奪取野慾計略大宗會가 넘어갔다고 非難하면서 事態는 이에 이르고 있습니다.

 

3. 晩村. 加平派 主張不當性

(1) 族譜宗族歷史이고 血統精華로서 永久繼承되어야할 一門寶鑑인바 傳來上系代統來歷任意 加除될 수 없슴은 勿論 가장 嚴正記錄 保存되어야함이 要蹄일진데 綿綿繼承吾李舊譜系統上 緣由가 없는 晩村 加平派入譜試圖함이 不當處事이며,

(2) 晩村派派祖 壽榮公太師公이하 18主張하는바 英祖甲申譜(1764)編制하신 24世 叅判公(:敏政)께서 同年代이면서 29晩村派 德齡과는 繼代할 수 없었고 血族이 아닌까닭에 安東 同一地域이면서 서로 來往도 없었은즉 他氏族임이 立證되고 있으며 前述한 바 와같이 裁判勝訴후에도 丁卯大同譜에도 漏譜事實同譜할 수 없는 두렸한 確證이오며,

(3) 加平派自派保有 純祖庚寅譜(1830)대로는系統.年代上矛盾으로 同根祖血族與否疑心됨으로 所望대로의 入譜不當하다고 判斷됩니다.

 

4. 結 論(報恩派立場)

戊辰大同譜 刊行에 즈음하여 文莊公派一派 翼襄公派만이 宗統是非莫重刊行事業繁陋를 끼치게됨을 眞心으로 悚懼스럽게 생각하오며 先代遺業을 훌륭히 繼承하고 萬世缺陷없는 家寶傳承시키고저 勞心焦思하시는 刊行委任員當務하시는 族親諸位勞苦衷心으로 感謝드리오며 저희 報恩派刊行業務遲延되거나 誤謬가 없도록 極力 周旋하시는 任員會判斷決定正道로 믿고 承服할 것을 確實하게 다짐하오며 모쪼록 刊行聖事順坦하고 成功裡完遂되기를빕니다.

 

                  198911월 일    報恩派 製作(憲榮 報告)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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